조선일보 로고 뉴스 메뉴 스포츠 메뉴 핫이슈 메뉴 포토 메뉴 커뮤니티 메뉴 매거진 메뉴
아카이브 제목
   
날짜별 신문보기
구분선
   검색 및 이용방법
구분선
   PDF 이용안내
구분선
   FAQ
구분선
무료이용신청
아크로뱃리더
구분선
   인물정보
구분선
   오늘의역사
구분선
Home > 검색목록
    ▷ 90년이후 : Text, PDF보기   ▷ 45~89년 : PDF보기   ▷ 20~40년 : 기사원문서비스

[평창 D-64] 개인 자격으로 출전해 메달 따도 러시아 국가메달은 '0'

러시아 선수들은 어떻게 되나… 이후 징계 풀려도 '러 메달' 복권 안돼
발행일 발행일 : 2017.12.07 / 종합 A3 면 기고자 기고자 : 김승재 
 
지면PDF보기 종이신문보기
지면PDF보기
Q: 러시아 선수들은 누구나 개인 자격으로 평창에 출전할 수 있나.

A: 여러 조건을 따라야 한다. 평창행을 희망한다면 IOC(국제올림픽위원회)가 별도로 구성한 도핑 감시기구의 검증 절차를 거쳐 약물과 무관하다는 증명을 받아야 한다.

Q: 러시아 메달 집계는 어떻게 하는 건가.

A: '선수 개인의 메달'일 뿐 '러시아 메달'로 인정되지 않는다. 공인 기록에 러시아의 메달 개수는 영원히(forever) '0'으로 남게 된다. 차후 러시아에 대한 징계가 풀려도 러시아의 메달로 복권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Q: 개인 자격 참가라면, 단체 종목 참가는 불가능한 건지.

A: 국제 스포츠계는 컬링, 2~4인승 봅슬레이뿐 아니라 아이스하키처럼 대규모 인원으로 구성된 팀 참가도 가능한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아이스하키팀은 러시아가 아니라 'OAR(Olympic Athlete from Russia·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팀' 자격으로 참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Q: 개인 자격으로 오면 비용은 누가 대나.

A: 항공, 선수촌, 유니폼 등의 비용은 다른 나라 선수들과 같이 자국 올림픽위원회(NOC)가 부담해야 한다. IOC는 그 밖의 기술 지원이나 물자 수송과 관련해선 러시아 선수가 다른 국가 선수들과 동일한 서비스를 받는다고 밝혔다.

Q: 나이키가 이번 결과를 사전 예측했다는 말이 있었다.

A: 6일 새벽 IOC 집행위원회 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현지 취재진 사이에서 "IOC 공식 의류 공급업체인 나이키가 IOC로부터 러시아가 입을 중립국 유니폼 제작을 의뢰받았다"는 말이 돌았다. 이 때문에 IOC와 러시아가 사전에 공감대를 이뤘다는 분석도 나왔다.

Q: 내년 6월 개막하는 2018 러시아월드컵에도 영향이 있나.

A: IOC는 러시아월드컵 조직위원장인 비탈리 무트코 체육 부총리를 영구 제명했다. 그러나 FIFA(국제축구연맹)는 "IOC의 결정이 러시아월드컵 준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내용의 성명을 냈다. 무트코 부총리는 2014 소치올림픽 당시 체육장관을 맡아 국가 주도 도핑의 책임자로 지목된 인물이다.



 
기고자 기고자 : 김승재 
본문자수 본문자수 : 1103
표사진유무 표/그림/사진 유무 : 없음
 
 
인쇄 버튼    위로가기+


기사검색로고
 
 
              
구분선
 
   
구분선
발행일

    예) 20050101, 200501, 2005
구분선
목록보기   
 
구분선
기사검색버튼 검색조건지우기버튼
조선일보로고
    Copyright (c) 2003 The Chosunilbo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