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정의연 사무총장은 현직 청와대 비서관의 부인

    안준용 기자

    발행일 : 2020.05.28 / 종합 A4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정의연 출신들 정·관계 곳곳 포진… "사실상 여성 참여연대 격"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핵심 간부인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이 정구철(57)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의 아내인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도 국내언론비서관을 지냈던 정 비서관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등 여권 핵심 인사들과 두루 가깝다. 정 비서관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승진설도 있었지만, 최근 건강상 이유를 들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정의연 사태의 불씨가 청와대로 옮겨 붙는 것을 막기 위한 사전 조치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정 비서관은 "윤미향 문제가 불거지기 이전인 지난 4월 사의를 표명했다"며 "이번 사건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정의연의 회계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한 사무총장은 지난 26일 정의연 회계 실무자와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한 사무총장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과 함께 시민단체들로부터 공익법인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기부금품 모집·사용에 관한 법률 위반,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상태다. 한 사무총장은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와 관련, "할머니가 고령에 심신이 많이 취약한 상태로, 기억이 왜곡된 부분이 있다"고 주장하는 등 이번 사태 대응 전면에 나서고 있다.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는 민주당 당내 경선과 비례대표 후보 순번 투표 등을 관리하는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으로도 임명돼 활동했다. 그의 남편인 정구철 비서관은 2017년 당시 문재인 후보 대선 캠프에서 소셜미디어(SNS) 총괄실장을 맡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작년 7월 홍보기획비서관에 임명했지만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사의를 표한 것이다.

    청와대는 정의연 사태와 관련, 줄곧 "윤미향 당선자 문제는 당이 대응할 문제며, 정의연 회계 처리 문제는 여성가족부·행정안전부·국세청 등 관련 부처가 검토 중"이라며 선을 그어왔다. 민주당도 윤 당선자 문제와 정의연 문제는 다르다고 해왔다. 청와대와 여당의 '정의연' 감싸기는 정의연 관련 인물들이 여권 곳곳에 포진해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실제 정·관계 곳곳엔 정대협(정의연 전신) 출신 인사들이 다수 있다.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된 정대협 활동을 발판 삼아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제도권 정치에 속속 진입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노무현 정부 초대 여성부 장관인 지은희 전 장관은 정대협 기획위원장을 거쳐 1998년부터 정대협 공동대표를 지냈다. 지 전 장관은 2006년부터 7년간 덕성여대 총장을 지낸 뒤 2016~2017년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 이사장도 맡았다.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2018년 7월 통합돼 정의연이 출범했다.

    이미경 코이카(KOICA·한국국제협력단) 이사장은 1990년대 초부터 정대협에서 활동하며 홍보위원장 등을 지낸 뒤 1996년 15대 국회의원(통합민주당 전국구)을 시작으로 내리 5선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초대 균형인사비서관으로 2년간 일했던 신미숙 전 비서관도 정대협 실행이사 출신이다. 신 전 비서관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사회정책행정관으로 일했고, 이후 이미경 이사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내면서 정대협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국회에선 민주당 권미혁 의원실 보좌관으로도 일했다. 신 전 비서관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제로 재판을 받고 있다.

    정치권에선 "정의연은 사실상 여성 정치인들의 참여연대 격"이란 말도 나왔다. 참여연대 출신들이 청와대와 정부·여당에서 다수 활동하고 있는 것처럼 현 여권에 '정의연' 출신 여성 정치인들이 많다는 의미에서다. 정대협(정의연) 활동이 여권에서 '여성 운동의 상징'처럼 받아들여지고, 출신 인사들의 활발한 정·관계 진출로 정의연의 존재감이 더욱 커지면서 청와대·여당도 비판하기 어려운 정치 세력이 됐다는 분석이다.

    [그래픽] 정의연 주요 인물과 출신 인사
    기고자 : 안준용 기자
    본문자수 : 1924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